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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잡러

퍼포먼스 마케팅의 기본 용어 정리 10가지

by 프롬나드101 2022. 10. 20.

현시대의 비즈니스는 마케팅이 필수가 된 구조입니다. 개인 브랜딩이나 기업 브랜딩 등 광고 마케팅을 활용하는 방법이나 종류는 정말 다양하지만 정작 용어들이 어려워 이해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기초 용어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기본 용어

노출과 도달

광고 마케팅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접하고 알게 되는 단어 중 노출&도달이 있습니다.

 

노출은 말 그대로 우리가 실행한 '광고가 사람들에게 노출된 횟수'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도달은 그 '광고를 본 횟수'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두 가지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노출'의 경우는 해당 광고를 여러 번 보더라도 중복건까지 카운팅을 하는 것이고 '도달'은 한 사람이 여러 번을 보더라도 1로 카운팅을 한다는 점이 다른 점입니다.

 

랜딩페이지 (Landing Page)

검색 광고나 배너광고를 클릭하였을 때 연결이 되는 페이지를 의미합니다. 한마디로 유저가 클릭을 하면 홈페이지나 회원가입 페이지 그리고 다운로드 페이지 등 특정 이벤트 페이지로 연결이 되는 곳을 '랜딩페이지'라고 합니다.

 

 

전환율 (CVR)

전환은 광고를 보고 들어온 유저가 특정 행동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 광고를 보고 들어온 유저가 쇼핑을 하여 특정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결제를 한다던가, 어떤 사이트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하던가 그리고 앱 광고의 경우 해당 앱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행동이 바로 전환이 되는 것입니다.

 

실질적으로 광고를 하는 목적에 부합되는 행동으로 이 비율을 수치로 나타낸 '전환율(CVR, Conversion Rate)은 실제 광고를 집행하는 기업들이나 개인이 광고의 효과를 판단하기에 좋은 수치로 사용됩니다.

 

타겟팅 (Targeting)

특정 유저나 계층들을 대상으로만 실행하는 광고 방식.  지역이나 나이 성별 그리고 관심사 등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대상자들을 위해서만 광고를 노출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식으로 특정 대상을 상대로 하는 광고를 할 때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방식 중의 하나입니다.

 

 

DT (Duration Time)

체류시간의 의미로 유저가 특정 사이트에서 접속된 상태로 머물고 간 시간을 의미합니다. 주로 고객의 충성도나 해당 페이지의 집중도 등을 평가할 때 사용합니다. 

실제로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 등 해당 글을 평가할 때 유저가 얼마나 체류했는지 수치화화여 글의 퀄리티에 반영하기도 합니다.

 

CTA (Call to Action)

유저의 반응을 유도하는 요소 중 하나. 광고 배너에서 특정 위치에 '더 알아보기', '신청하기', '가입하기' 등 노출된 광고를 통해 실질적인 행동을 이끌어내는 버튼과 같은 요소를 CTA라고 합니다.

해당 버튼이 잘 보이고 누르고 싶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광고 디자인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CPM (Cost per Mile)

광고비 책정 방식 중의 하나이며 광고가 1,000번 노출 되엇을 때의 금액이 얼마인지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광고가 2만 번 노출이 되었다고 하면 여기서 CPM*20원을 광고비로 지불해야 합니다.

 

CPC (Cost per Click)

가장 익숙한 단어 중의 하나일겁니다.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비용이 책정되는 방식으로 노출과는 별도로 클릭 수가 얼마나 되냐에 따라 광고비가 책정되는 방식입니다. 

 

보통 티스토리에 따라오는 구글 광고에서도 클릭당 수입이 생기는 것처럼 대중적인 광고 방식 중 하나이지만 클릭을 고의로 실행한다던가 하는 경우 광고주 입장에서는 과금 폭탄을 맞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광고 방식 중 하나입니다. 

 

CPA (Cost per Action)

CPC가 클릭 수에 따른 광고비 책정 방식이라면 CPA는 특정 행동을 한 횟수에 따라 광고비를 책정하는 방식입니다. 앞서 언급한 CTA가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버튼이라면 해당 버튼을 눌러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한 횟수를 책정하여 광고비를 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CPV (Cost per View)

광고 시청 시간당 비용으로 기준이 되는 일정 시간 이상 광고를 시청할 경우에 과금이 되는 방식입니다. 유튜브나 특정 사이트에서 광고를 일정 시간 전에 꺼버리거나 넘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형태가 CPV로 책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외 수 많은 마케팅 용어들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자주 접할 수 있는 용어 10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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